콘텐츠 바로가기

군종교구는...

서상범 티토 주교님을 중심으로 100여명의 군종신부님들이 육·해·공군에서 국군장병들을 위하여 사목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군종교구에는 250여곳의 성당과 공소가 있습니다. 각 수도회에서 파견된 50여분의 수녀님들이 국군장병들의 어머니로서 헌신하고 있습니다. 연간 30,000여명의 젊은이들이 하느님의 자녀로 탄생합니다.

군종신부님은...

일반 교구에서 일하시는 신부님들 중에 각 교구장 주교님들에 의해 선발되어 군종신부로 파견됩니다. 파견된 신부님들은 군종신부가 되기 위해 장교로서 훈련과 군사교육을 받은 후 중위 혹은 대위로 임관하여 부대로 배치되어 군종신부로서 활동을 하게 됩니다. 일반신부님들과 달리 한 곳에서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장병들이 있는 곳은 어디든지 직접 방문하여 사목합니다. 

우선 전 장병들을 대상으로 훌륭한 가치관을 지니고 올바른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활동(인격지도교육)을 합니다. 또한 그들이 군 생활을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사고예방 교육은 물론 예비자 교리를 통하여 새로운 하느님의 자녀로 탄생할 수 있도록 복음 선교에도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군종신부님들은 군인들이 있는 곳은 어느 곳이나 가고, 함께 하려고 애쓰며, 나라와 국민들이 편하게 살 수 있도록 기꺼이 목숨을 바칠 수 있는 군인들이 되도록 장병들을 이끌어 줍니다. 

군종신부님들을 위하여 많은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군종교구 마크는...

교구마크
MILITARY ORDINARIATE OF KOREA
천주교 군종교구의 공식 영문 표기
전체형태
국가를 방어하고 국민을 지키며 신앙을 수호하는 군인의 강한 결의를 담은 방패를 형상화
방패 상단
임금이신 그리스도의 왕관을 상징
방패 하단
신앙을 수호하며 군인들을 구원의 길로 이끄는 방주를 상징
붉은색
국가, 국민, 신앙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친 대한민국의 호국영령, 순교자의 붉은 피를 상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