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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성탄 메시지


"영원한 천주성의 찬란한 광명, 빛이요 생명이신 예수오시네,

병들어 신음하는 만민 고치려, 구원의 문 되시려 찾아오시네.

천사들 합창소리 땅을 흔들고, 천상의 노랫소리 새 세상 알려,

하느님 아버지께 영광 드리고, 우리게 평화기쁨 전해주시네.”

(성무일도서의 성탄대축일 독서기도 찬미가에서)

I


주님 안에서 사랑하고 존경하는 교구민 여러분, “오늘 구세주께서 탄생하셨으니 기뻐합시다. 죽음의 공포를 소멸하시고 영원한 약속으로 인해 기쁨을 부어주시는 생명께서 탄생하신 이날 슬퍼하는 것은 옳지 않은 일입니다. 이 기쁨의 참여에서 아무도 제외될 수 없으며 기뻐할 이유는 모두가 다 지니고 있습니다.” 라는 성 대 레오 교황님의 강론을 인용하면서, 구세주 예수님 탄생의 기쁨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성 대 레오 교황님께서 “기뻐할 이유는 모두가 지니고 있습니다.”라고 하시는데, 이는 우리 각자가 세상에서 어떤 좋은 일 때문에 느끼는 그런 기쁨을 초월하는 우리 구세주 탄생이 가져온 우리 공통의 ‘지극히 좋은 일’ 때문입니다. 그 ‘지극히 좋은 일’은, 바로 하느님께서 죄로 인해 멸망으로 향하는 우리를 불쌍히 여기시어, 당신의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이 세상에 보내신 그 축복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이 ‘지극히 좋은 일’에 대해 예수님께서는 이목이 두려워 밤에 당신을 찾아온 의회의원 니코데모와 대화하시는 중에 말씀하셨습니다.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들어 올린 것처럼, 사람의 아들도 들어 올려져야 한다. 믿는 사람은 누구나 사람의 아들 안에서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 하느님께서는 세상을 너무나 사랑하신 나머지 외아들을 내 주시어, 그를 믿는 사람은 누구나 멸망하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셨다.”(요한 3,14-16)

우리 죄인들이 죄의 용서를 받고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되도록,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신 하느님의 그 크신 사랑이 성탄의 중심이 되는 의미이며, 이 축복이 바로 우리를 기쁨으로 충만하게 해줍니다. 저는 여기서 알기 쉽게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신”이라는 표현을 썼지만, 예수님께서는 앞의 인용문처럼 “외아들을 내주시어”라는 표현을 사용하셨습니다. 이는 참으로 심오한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느님께서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단순히 세상에 보내시다.’ 혹은 ‘태어나게 하시다.’는 뜻만이 아니고, 죄로 인해 멸망으로 향하는 우리 모두를 이 멸망의 불행에서 구출하여 영원한 생명이라는 축복을 주시기 위함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 외아들을 수난과 죽음에 처할 수도 있게 하신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외아들을 내주시어”라는 말씀 속에는 하느님의 사랑이 가장 감동적으로 드러난 예수님의 수난과 죽음이 담겨 있는 것입니다.



II


참된 사랑은 몇 가지의 내용을 지니고 있습니다. 우선, 사랑은 무엇보다 사랑하는 상대방을 위해 자신의 모든 좋은 것을 내어주게 합니다. 부모가 자식을 위해 모든 좋은 것을 내어주는 데에서 이 사랑의 좋은 모범이 드러나지요. “내 모든 것을 아낌없이”가 바로 사랑에서 흘러나옵니다. 하느님께서는 우리 죄인을 너무도 사랑 하시어 당신 외아드님까지 영원한 생명을 위한 대속물로 그리고 희생제물로 내어 주셨습니다.

참된 사랑은 또한 상대편을 위해 자신을 낮추게 만듭니다. 그러니까 최고의 겸손함을 보여줍니다. 하느님께서는 우리 죄인을 너무도 사랑하시어, 외아들이 고통받을 수 있고 죽을 수 있는, 하나의 작은 피조물에 불과한 사람이 되게 낮추시었고, 그래서 번쩍이는 광채와 천둥 번개 속에 내려보내시지 않고, 한 인간 여인의 몸에 잉태하게 하시어 무력한 아기로 태어나게 하셨습니다. 이 ‘낮춤’의 정도는 이 세상의 그 어느 낮춤과도 비교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참으로 겸손하게 탄생케 하셨습니다. 그러기에 탄생 소식을 세상의 왕이나 총독 같은 권력자에게 먼저 알리시지 않으시고, 외롭고 인정받지 못하고 고달프게 살아간, 한밤에 양 떼를 지키던 목동들에게 가장 먼저 전하신 것입니다.

참된 사랑은 또한 상대방을 풍요롭게 하고자 자신은 오히려 가난해지게 합니다. 그래서 사도 성 바오로께서는 “여러분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을 알고 있습니다. 그분께서는 부유하시면서도 여러분을 위하여 가난하게 되시어, 여러분이 그 가난으로 부유하게 되도록 하셨습니다.”(2코린 8,9)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우주 만물을 창조하신 분께서 당신 외아드님이 여관방 하나 찾지 못하고 가축이 먹고 자는 외양간의 구유 위에 태어나게 하셨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외아들 탄생에서 어떤 특전도 찾지 않으셨기에 이 비참한 환경에서 외아들이 탄생하도록 내버려 두셨습니다. 미국의 유명한 설교자이셨던 풀톤 쉰 대주교는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태양으로 하여금 땅을 따뜻하게 해줄 수 있게 하시는 분께서, 어느 날 소와 당나귀의 입김을 필요로 하게 되실 줄을 세상의 그 누구도 상상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참된 사랑은 사랑의 가장 큰 장애물인 미움을 뒤로하고 포용하고 용서하게 해줍니다. 하느님께서 외아들을 내어주심은 이 포용과 용서를 통해 우리 죄인이 새롭게 태어나 당신의 자녀가 되고 그래서 영원한 생명, 곧 구원을 얻게 해주셨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교구민 여러분, 하느님의 이 참된 사랑과 무한한 사랑이 드러난 성탄 대축일을 맞으면서 크나큰 기쁨을 누리도록 합시다. 그리고 죄스러운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시기 위해 외아들을 극단의 겸손과 가난 속에 태어나게 하신 하느님의 이 사랑에 무한한 감사를 드리고 이 사랑을 본받는 삶을 새롭게 시작하도록 합시다. “하느님의 사랑은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났습니다. 곧 하느님께서 당신의 외아드님을 세상에 보내시어 우리가 그분을 통하여 살게 해 주셨습니다. … 그분께서 우리를 사랑하시어 당신의 아드님을 우리 죄를 위한 속죄 제물로 보내 주신 것입니다.”(1요한 4,9-10)라고 외치듯 말씀하시는 사도 성 요한의 말씀을 가슴에 새기도록 합시다.



2017년 예수 성탄 대축일

교구장사인

2018년 부활 메시지


“놀라지 마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나자렛 사람 예수님을 찾고 있지만 그분께서는 되살아나셨다.

그래서 여기에 계시지 않는다.”

(마르 16,6)




I


친애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십자가에 못 박히시어 죽으신 예수님께서는 부활하셨습니다! 예수님을 지극히 사랑하고 공경했던 마리아 막달레나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살로메는 위험을 무릅쓰고 안식일 다음 날 새벽 일찍 예수님의 무덤을 찾아갔다가, “그분께서는 되살아나셨다. 그래서 여기에 계시지 않는다.”(마르 16,6)는 천사의 말을 듣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 교회는 훗날 예수님의 이 부활을 우리 믿음의 중심이 되는 요소로써 “본시오 빌라도 통치 아래서 저희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혀 수난하고 묻히셨으며 성서 말씀대로 사흗날에 부활하시어”(니케아-콘스탄티노폴리스 신경)라고 고백하도록 했습니다. 우리 함께 마음을 다해 “주님이신 예수님, 당신은 참으로 부활하셨습니다.”라고 고백하면서 감사와 찬미의 기도를 바치며 부활절을 맞이하도록 합시다.



II


저는 이 뜻깊은 부활 대축일을 맞으면서, 교회의 기도서인 ‘성무일도’의 부활 팔일 축제 내 월요일 ‘독서기도’ 제2독서인 사르데스의 멜리톤 주교님의 부활 대축일 강론을 다시 읽었고, 이 주교님이 주님의 입을 빌려 서술한 다음과 같은 주님 부활의 의미를 되새기게 되었습니다. “나는 그리스도다. 나는 죽음을 멸하고 원수를 눌러 승리하였으며 지옥을 발아래 짓밟았고, 강한 자를 묶고, 인간을 하늘나라의 정상으로 올렸노라. 나는 바로 그리스도다. 그러므로 죄로 더럽혀진 너희 모든 백성들아, 자 오너라. 그리고 죄의 용서를 받아라. 나는 바로 너희의 용서이며 구원의 파스카이고 너희를 위해 도살된 어린 양이다. 나는 너희를 씻어주는 물이다. 너희 생명이고 부활이며 너희 빛이고 너희 왕이다. 나는 너희를 하늘나라 정상으로 데려가려 하고, 너희를 부활시키며 너희에게 하늘에 계신 아버지를 보여주고 나의 오른손으로 일으켜 세우겠노라.”

저는 이 강론이 주님 부활의 의미를 잘 요약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주님의 부활은 주님께서 죽음을 멸하시고 원수인 마귀를 눌러 이기신 승리이며, 지옥을 짓밟으시고 강한 자를 묶으시고 우리 인간을 하늘나라의 정상으로 이끌어 올리신 의미, 곧 인류 구원의 대과업을 이루신 의미를 지니고 있음을 말해줍니다. 저는 여기에 추가하여, 주님께서 부활하심은 주님이 참으로 하느님이시고 참으로 하느님의 외아들이시며 구원자시라는 사실을 확인해주어, 우리 그리스도인이 믿음의 확신을 갖고 복음을 살아가고 또 전파할 수 있게 되고, 주님께서 다시 오시는 날 우리도 부활하리라는 굳은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축복을 누리게 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어서 멜리톤 주교님은 주님의 입을 빌려 부활의 은혜를 입은 이들이 죄의 용서를 받으라고 이렇게 촉구합니다. “그러므로 죄로 더럽혀진 너희 모든 백성들아, 자 오너라. 그리고 죄의 용서를 받아라. 나는 바로 너희의 용서이며 나는 너희를 씻어주는 물이다.” 예수님 자신이 용서이시고 씻어주는 물이시라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우리는 여러 가지 죄의 유혹을 받으며 유혹에 떨어지기도 합니다. 그런데 특별히 인간에게 지극히 소중한 하느님의 선물인 성적 욕망과 재물, 권위, 명예 등의 소유 욕망을 통해 마귀의 유혹을 받습니다. 주님께서는 인간이 범하는 죄들을 이렇게 열거하셨습니다. “사람의 마음에서 나쁜 생각들, 불륜, 도둑질, 살인, 간음, 탐욕, 악의, 사기, 방탕, 시기, 중상, 교만, 어리석음이 나온다.”(마르 7,21-22) 그리고 주님께서는 여기에 포함하지 않으셨지만 어떤 면에서 가장 심각한 죄로 여기신 것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위선의 죄’입니다.

주님께서 열거하신 죄들 가운데, 성적 욕망의 남용으로 인해 올 수 있는 죄들이 여러 가지입니다. 바로 불륜, 간음, 방탕입니다. 주님께서 염려하신 이 죄들이 예나 지금이나 가장 쉽게 그리고 자주 저질러지고 있습니다. 이는 누구나 조심해 피해야 하는 죄이며 인간의 명성을 하루아침에 무너뜨리고 비참한 상태에 빠지게 하는 죄입니다. 재물, 권위, 명예 등을 찾는 인간의 자연스런 욕망도 마찬가지로 남용되면, 역시 무서운 비극을 초래하게 되며, 우리는 이미 이런 예들을 많이 보아오고 있습니다. 이런 비극에 떨어지지 않도록 합시다. 우리는 야고보 사도의 다음 말씀에 귀기울여야 합니다. “욕심은 잉태하여 죄를 낳고, 죄가 다 자라면 죽음을 낳습니다.”(야고 1,15) ‘이것은 잘못이다.’ 혹은 ‘이것은 죄다.’ 이렇게 느끼기 시작할 때에, 성령의 도우심을 청하면서 단호히 결단을 내려 중지하거나 거기서 떠나야 합니다. 그대로 머물며 즐길 때, 이는 큰 불행을 맞게 됩니다. 야고보 사도께서는 이 결말에 대해 “죽음을 낳는다.”는 강한 표현을 사용하고 계십니다.

저는 구약의 위대한 성조 요셉이 자신의 주인 아내가 유혹해 올 때 “제가 어찌 이런 큰 악을 저지르고 하느님께 죄를 지을 수 있겠습니까?”(창세 39,9) 라고 말하면서 유혹을 물리친 일을 되새깁니다. ‘하느님을 두려워하는 마음’과 ‘하느님 앞에서의 죄의식’ 이 두 가지가 우리로 하여금 모든 종류의 유혹을 이기게 하며, 이로 인해 고통을 당한다 해도 궁극적으로 축복의 삶으로 이끌어줍니다. 하느님을 두려워하며 갖게 되는 이 ‘죄의식’이 우리 인간의 영적 성장과 인격 성장에 큰 도움이 되고, 이것이 많은 축복을 가져다줍니다. 그래서 저는 이런 ‘죄의식’을 ‘복된 죄의식’이라고까지 부르고 싶습니다. 그리고 ‘죄의식’에 더하여 죄를 지었을 때 ‘죄책감’을 갖는 것 역시 ‘복된 죄책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부자 세관장 자케오가 지녔던 이 ‘죄의식’과 ‘죄책감’이 주님을 뵙고 싶어 하는 욕망을 일으켰고, 이 욕망을 아신 주님께서는 그를 기꺼이 만나주셨습니다. 그리고 주님과의 이 만남이, 자신이 지금까지 저지른 잘못에 대해 실행에 옮기고자 하는 보속을 결심하여 주님께 말씀드렸고, 이 회개, 이 변화에 감동하신 우리 주님께서는, 자케오 혼자만이 아니고 그의 가족 모두가 구원을 받게 하는 놀라운 축복을 주시지 않았습니까?



III


친애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이 우리의 믿음을 더 굳게 더 확실하게 해주고, 더 나아가 이 믿음이 회개로 이끌어 주기를 희망하도록 합시다. 우리 함께 부활 찬미가를 노래하면서 부활절을 지내도록 합시다. 주님께서 참으로 부활하셨습니다. 알렐루야! 알렐루야!



2018년 예수 부활 대축일

교구장사인

2017년 제50회 군인주일 담화문

군인주일 담화문


친애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제50회 군인 주일을 맞이하며 지금 이 순간에도 전․후방 각지에서 조국의 평화와 안전을 위해 불철주야 애쓰는 국군 장병들, 군 간부 및 지휘관들, 군종 사제들, 군종 사목에 종사하는 수녀님들, 군종 교구민들 그리고 이들의 사목을 위해 기도와 후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여러분께 감사와 사랑의 인사를 드립니다.

군종교구는 올해 군인 주일 50주년을 맞이하여 “군(軍) 복음화, 새 열정으로”라는 사목 표어 아래, 군 선교를 시작했었던 때를 되돌아보면서, 군 복음화를 위한 새로운 열정을 갖고 매진하고 있습니다.

저는 올해 사목교서에서 “예루살렘에서부터 시작하여, 죄의 용서를 위한 회개가 그의 이름으로 모든 민족들에게 선포되어야 한다.”(루카 24,47)는 예수님의 말씀을 인용하면서, 예수님께서 이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시면서 우리에게 복음 전파라는 지상 명령을 내리시어 온 세상에 나아가 회개의 복음을 전파하게 하셨음을 상기시켰습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하여, 신자 병사, 군 간부와 군 지휘관들은 자신의 동료 가운데 적어도 1명은 예비자 교리반으로 인도하는 노력을 해 줄 것을 강조했고, 기존 신자들에게는 재교육과 지속적인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저는 특히 군에서 세례를 받아 아직 교리지식이 부족한 병사들을 위해 군의 각 본당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가르침을 중심으로 ‘죄와 회개’, ‘하느님의 사랑과 구원’, ‘일곱 성사’, ‘성모님에 대한 공경심’, ‘교회에 대한 신앙’ 등을 주 내용으로 하는 5분 교리를 만들어 미사 후에 실시하고, 할 수 있으면 본당 단독으로 혹은 주변 군 본당과 합동으로 사순시기와 대림시기 피정을 실시하며, 이 두 전례 시기의 피정만이 아니라 별도의 피정 계획도 갖고, 성경 공부와 성경 읽고 쓰기를 성실히 실천하도록 권고했습니다. 한편, 저희 교구는 훈련 받는 군인들의 사정에 맞게 짧으면서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삼위일체 하느님께 대한 신앙’에 중심을 두는 특화된 교리서 편찬을 추진 중인데, 금년 말까지 완성되리라 믿고 있습니다.

군인 주일 50주년을 맞이하며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니, 군선교의 역사는 군의 역사와 함께하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6·25전쟁이 발발하면서 대구와 부산, 마산 등으로 후송된 전상자들을 돌보는데 의료진과 간호진의 절대적인 부족으로 메리놀회 수녀들을 비롯한 수녀들의 활동이 활발히 전개되었습니다. 또한, 거제도와 부산, 울산 등의 포로수용소에서 메리놀회 선교사 길 패트릭 신부와 임종국 신부, 베네딕도 수도자들의 선교와 활동으로 일찌감치 군의 역사와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미 군종교구장과 캐롤 안 몬시뇰의 도움으로 군종제도가 1951년 2월 7일에 창설되면서, 본격적인 군 복음화의 서막을 시작하여 신부들이 군 소속으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군사목을 돕기 위하여 대구대교구와 부산교구에서 3,246만 원의 후원회비를 마련하여 군종신부들을 지원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군종제도가 생겨나고 군종신부들이 활동하면서 1958년 서울대교구 박희봉 신부를 군종신부단장에 임명함으로써 군종신부단의 토대를 만들고, 1961년 주교회의로부터 정식으로 인준된 가톨릭 군종신부단이 탄생되었습니다. 6·25전쟁으로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군사목이 시작되었으며 가장 어려운 현실에서 가장 필요한 이들에게 교회의 가르침을 전한 것이 군사목이었습니다. 한국의 젊은이들이 대부분 한 번은 거쳐 가야 하는 곳이 군대이므로, 한국천주교회의 어떤 교구도 군의 복무기간을 무시할 수 없었습니다. 한국천주교회 주교회의가, 각 교구마다 성직자들의 부족으로 인해 교구 내의 사목도 감당하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톨릭 군종신부단을 정식으로 인준해 준 것은 한국천주교회가 군사목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표현한 것이었습니다. 주교회의는 1959년도 정기총회에서 연중 1월의 첫째 주일을 ‘군목사업주일’로 제정하고 이날 전국 본당에서 군종신부 강론, 군종활동 지원을 위한 특별모금을 결정하였습니다. 그런데 군목사업주일은 1960년과 1961년 두 차례 시행되다가 이후에는 시행되지 못하였습니다.

1953년 휴전 협정으로 6·25 전쟁이 중단되자, 안달원 신부를 마지막으로 신부들이 소속 교구로 돌아가고 군사목이 공백 상태에 빠져 있다가, 5·16 군사혁명 이후 다시 신부들이 활동하며 군사목을 실시하였으나, 하나부터 열까지 거의 지원을 구걸하며 살아가는 형편을 면할 수 없었습니다. 군종신부가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도 모르던 때였기에, 대책이 수립되지 않으면 군 사목을 지속 할 수가 없었으므로 교회의 제도적인 협조가 필요했습니다.

군종신부단의 존폐론이 대두되던 1967년 초 군종신부단은 당시 군종신부단 총재 주교인 노기남 대주교께 ‘군인 주일’의 제정을 호소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1967년 5월 27일 주교회의는 ‘군인 주일’을 재정하고 ‘국군의 날’ 다음 주일을 군인 주일로 정하여 모금과 행사를 하도록 의결하였습니다. 그리하여 1968년 9월 29일 42명의 군종신부들이 군인 주일을 맞아 전국의 성당들에서 강론을 하면서 군인 주일이 시작되었습니다.

군종신부단 총재 지학순 주교님은 그해 “가톨릭 시보” 9월 22일자를 통해 군종 신부들에 대한 적극적인 후원을 다음과 같이 호소하였습니다.

“바티칸 공의회는 우리가 개인적으로 구원되는 것이 아니라 공동으로 구원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군종신부가 한 사단에서 잘만 활동 할 수 있게 된다면 적어도 1만 3천명의 장병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니 그 효과는 막대합니다. 이 1만 3천명은 전부가 다 현재 가장이거나 곧 가장이 될 사람들이니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주고 있거나 줄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군종신부들은 이 사람들을 몇 백 명씩 집단으로 교육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가질 수가 있습니다. 우리는 군종신부들을 좀 더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군종신부들이 해야 할 본연의 임무를 더 잘함으로써 군대 안에 사랑과 선의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할 의무가 있습니다.”(가톨릭 시보 1968. 9. 22.)

군인이란, 우리의 아들이고 형이고 동생이며 친척이요 친구로서 국방의 의무를 수행하고 있는 형제들입니다. 엄격한 규율 속에서 사는 존재이지만, 부모, 형제, 벗 그리고 교회 목자들의 따뜻한 손길을 항상 아쉬워하고 그리워하는 형제들입니다. 군종신부는, 이들과 함께 군 생활을 하면서, 종교를 초월하여, 모든 장병과 군 간부 및 지휘관들의 정신적인 지도자요 벗이고 가장 적절한 위로자이자 상담자가 되어주며, 영신적인 목자로서 비신자들에게 자신의 아름다운 삶의 표양과 하느님 말씀 선포와 기도로써 구원의 복음을 전하면서 또 한편 신자 군인들과 그 가족들을 정성을 다해 영신적으로 돌보아 줍니다. “나는 착한 목자다. 착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자기 목숨을 내놓는다.”(요한 10,11) 라는 주님의 말씀을 또 하나의 양들인 군인들을 위해서 군인들 가운데서 살아가는 군의 목자들입니다. 이래서 군인 주일은 무엇보다 바로 군의 목자들인 군종신부들을 도와 군의 복음화를 촉진하기 위해 제정된 것입니다.

군인 주일 50주년을 맞아, 이 시간에도 묵묵히 주어진 소명에 최선을 다하는 전후방 각지의 장병들과 군 지휘관들, 그리고 군종신부들과 군사목에 임하는 수녀님들 그리고 평신도 선교사에 대한 변함없는 사랑과 관심을 가져주시길 다시금 겸손히 요청 드리면서, 여러분이 보여주신 그동안의 기도와 격려와 모든 도움에 대에 깊이 감사드리고, 여러분과 여러분 가정에 하느님의 축복이 가득 넘치기를 기도드립니다.



2017년 10월 1일

교구장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