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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성탄 메시지


“하느님께서는 세상을 너무나 사랑하신 나머지 외아들을 내주시어,

그를 믿는 사람은 누구나 멸망하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셨다.”

(요한 3,16)


I


사랑하는 군종교구의 모든 형제자매 여러분, 마침내 2020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대축일이 다가왔습니다. 지난 2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코로나19로 인해 우리의 일반생활과 경제생활만이 아니고 신앙생활에도 큰 아픔과 어려움을 겪었고, 상황이 좀 나아졌다 해도 아픔과 어려움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님 탄생의 큰 기쁨이 우리 마음에 깊이 느껴지기 힘든 상황을 맞고 있습니다. 그러나 밤새워 양 떼를 돌보던 목자들에게 천사가 전해 준 다음 소식은 온갖 아픔과 어려움을 넘어 크나큰 기쁨을 갖게 해 줍니다. “두려워하지 마라. 보라, 나는 온 백성에게 큰 기쁨이 될 소식을 너희에게 전한다. 오늘 너희를 위하여 다윗 고을에서 구원자가 태어나셨으니, 주 그리스도이시다.”(루카 2,10-11)



II


성탄 대축일을 맞으면서 전 세계의 모든 이가 반드시 들어야 할 가장 중요한 메시지가 바로 위에서 읽은 성경 구절, “다윗 고을에서 구원자가 태어나셨으니, 주 그리스도이시다.”라는 천사의 메시지입니다. 이 메시지가 예수 성탄의 의미를 가장 잘 요약하여 말해주고 있습니다. “누가 탄생하셨는가?” 바로 우리 구원자 주 그리스도이십니다. “왜 탄생하셨는가?” 죄로 인한 멸망으로 향하던 인류를 구원하시어 하느님 자녀로 새로 태어나고, 그래서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해주시기 위해서였습니다.

한 가지 놀라운 사실은, 예수님 탄생의 의미를 천사만이 아니고 훗날 예수님께서 복음전파의 삶을 시작하셨을 때 당신 친히 말씀하셨다는 사실입니다. 요한복음사가는 마태오복음사가나 루카복음사가와 달리 예수님의 탄생 소식을 기록하고 있지 않지만, 예수님의 입을 빌어 탄생의 의미를 명확히 전해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또 한 가지 놀라운 사실은, 당신 탄생의 의미를 가장 가까운 열두 제자들이 아닌, 주님을 알고 싶지만 이목이 두려워 밤에 몰래 찾아온 의회 의원 니코데모에게 말씀하셨다는 사실입니다. 니코데모는 오늘로 치면 평신도, 아니 예비 신자에 불과한데, 그에게 당신 탄생의 의미를 말씀해주신 것입니다. 주님이 니코데모에게 말씀하신 당신 탄생의 의미에 관한 다음 말씀은 아마도 그리스도인들에게 가장 친숙한 복음말씀일 것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세상을 너무나 사랑하신 나머지 외아들을 내주시어, 그를 믿는 사람은 누구나 멸망하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셨다. 하느님께서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시려는 것이 아니라 세상이 아들을 통하여 구원을 받게 하시려는 것이다.”(요한 3,16-17)

예비 신자 니코데모는 주님의 열두 제자들도 미처 듣지 못한 예수님 탄생의 의미와 신비를 예수님으로부터 직접 듣는 특별한 은총을 누렸습니다. 그런데 이날 밤 이후 니코데모는 사라져버립니다. 그러나 사실은 사라진 것이 아니고, 조용히 드러나지 않게 신앙생활을 한 후, 주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신 직후 나타나 주님의 유해를 내려서 묻는 아름다운 봉사를 아리마태아 출신 요셉과 함께 수행합니다(요한 19,38-42 참조).



III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은 무엇보다 인류에 대한 하느님 사랑이 최고로 드러난 사건입니다. 이는 주님의 말씀, “하느님께서는 세상을 너무나 사랑하신 나머지 외아들을 내주시어,”(요한 3,16)가 증언하고 있습니다. 주님은, “외아들을 보내시어(혹은 파견하시어)”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으시고, “외아들을 내주시어”라는 표현을 사용하셨습니다. “내주다”는 단순히 “보내다”보다 그 의미가 훨씬 더 넓고 깊습니다. “내주다(혹은 내어주다)”는 맡겨진 사명을 단순히 수행하는 것만이 아니고 사명 수행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 심지어 목숨까지 바칠 수 있다는 무거운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사명 수행을 위해 모든 수고와 고통과 희생을, 심지어는 죽임까지 당해야 하는 운명을 짊어지게 된다는 깊은 의미인 것입니다.

사랑은, 실천으로 나아가는 동정심, 따뜻한 마음 자세, 그리고 상대방에 대한 배려 등을 포함하는 친절의 덕을 지니게 해주고, 자신을 낮추고 상대방을 높여주는 겸손의 덕을 낳아 주며, 더 나아가 상대방의 행복을 위해 자신을 온전히 내어주는 희생의 자세를 갖게 합니다. 주님께서 말씀하신 “내주시어”는 이 모든 것을 다 포함하고 있고, 특별히 인류 구원을 위해 아들이 겪어야 할 수난과 십자가상의 죽음까지도 포함된 희생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주님께서 당신 탄생의 의미를 말씀하실 때, 미래에 오게 될 수난과 십자가상의 죽음까지도 예고하고 계신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님께서 “외아들을 내주시어”라는 표현 전에 하신 말씀, “하느님께서 세상을 너무나 사랑하신 나머지”에 유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느님께서 세상을 너무나 사랑하신 결과, 외아들까지 아낌없이 보내주셨을 뿐만 아니라 구원을 위한 속죄와 희생 제물로도 바쳐지도록 곧 고통과 죽임을 당하도록 내어주셨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주님의 탄생에서 드러난 하느님의 이 크신 사랑을 묵상하면서, 이 사랑을 충만히 누리기 위해, 내가 알게 모르게 범하는 여러 가지 죄들과 갖고 있는 크고 작은 악습들을 깨닫고 겸손히 뉘우치고 통회하는 자세를 갖도록 해야겠습니다. 이래서 보다 깨끗해진 영혼으로 주님의 탄생을 기쁨과 감사의 마음으로 경축하도록 해야겠습니다.



IV


사랑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우리 각자는 현재의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상황에서, “나를 내어주는” 사랑을 실천하여 탄생하신 우리 주님을 어떻게 기쁘게 해 드릴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지니면서 방법을 찾도록 합시다. 무엇보다 주님의 탄생을 통해 드러난 하느님의 크신 사랑에 감사를 드리도록 합시다. 그리고 “나를 내어주는 사랑”의 실천 방법을, 현 사회 상황과 나의 개인 상황을 고려하는 가운데 찾아내도록 합시다. “나를 내어주는 사랑”은 자연스레 나의 소중한 시간을 내어주고, 나의 수고의 땀을 흘려주고, 나의 소유물을 어려움에 처한 이들과 나누도록 하며, 나의 가족이나 나와 가깝고 친밀한 관계를 지니는 이들만이 아니고 세상 모든 이의 평화와 행복을 위해 기도해주는 것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많은 이들이 함께하는 모임 참석을 자제하는 것과 다른 이에게 감염의 위험을 주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 등을 고려하면서 나에게 합당한 “나를 내어주는 사랑”의 실천방향을 찾도록 합시다. 아마도 올해 성탄절 미사는 음식을 함께 나누며 성당 가족 모두가 웃음 가득한 가운데 갖는 형제적 친교를 갖기 힘들 것 같습니다. 잘 참고 기다리다가 내년 성탄절 미사 후에는 성대한 친교의 잔치를 갖는 축복을 누리시게 되길 희망합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은혜가 여러분과 여러분 가정에 충만히 내리길 기도합니다.



2020년 주님 성탄 대축일

교구장사인

2020년 부활 메시지


“그분께서는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나셨습니다.”

(마태 28,7)




친애하는 군종 사제, 수녀, 그리고 교구민 여러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영광스럽게 부활하심으로써 가져다준 놀랍고도 크나큰 하느님의 축복을 충만히 누리시길 기원합니다. 안식일이 지난 주간 첫날, 사랑하는 주님께서 십자가형으로 무참하게 죽으신 후 묻히신 무덤을 보러 갔던 마리아 막달레나와 다른 마리아가 주님의 천사로부터 들은 천사의 이 말은 믿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두려움마저 느끼게 했습니다. 그러나 여인들은 크게 기뻐했고 돌아오는 길에 부활하신 주님을 만나는 은혜를 누렸습니다. 주님께 대한 이들의 지극한 사랑이 부활하신 주님을 최초로 뵙는 영광을 누리게 했습니다. 사랑은 사랑으로 보답받는다는 진리를 여기서 발견합니다.



I


사도 성 바오로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에서 그리스도인의 새로운 삶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 예수님과 하나 되는 세례를 받은 우리가 … 그리스도께서 아버지의 영광을 통하여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나신 것처럼, 우리도 새로운 삶을 살아가게 되었습니다.”(로마 6,3-4) 탐욕과 이기심과 시기심 등 많고도 큰 죄로 인해 죽을 운명에 처해 있던 우리의 옛 인간은, 이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로써 새 인간이 될 수 있는 희망을 갖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중요한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바오로 사도께서는 그것을 “그분과의 결합”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그분처럼 죽어 그분과 결합되었다면, 부활 때에도 분명히 그리될 것입니다.”(로마 6,5) 바오로 사도의 이런 생각은 그리스도인의 확고한 믿음으로 발전합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으니 그분과 함께 살리라고 우리는 믿습니다.”(로마 6,8)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하나 되는 세례를 통하여 그분과 결합되었고, 그래서 죄의 지배를 받는 몸은 소멸하고 새 인간이 되는 부활의 삶을 희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I


희망은 우리 인간에게 고통과 시련을 극복할 힘이 되어 줍니다. 구약성경 안에서 이스라엘 민족은 수많은 고통과 시련을 겪었습니다. 그 많은 고통과 시련 중에서도 가장 힘들었던 것은 바로 이집트에서의 종살이였습니다. 탈출기는 “이집트인들은 이스라엘 자손들을 더욱 혹독하게 부렸다. 진흙을 이겨 벽돌을 만드는 고된 일과 온갖 들일 등, 모든 일을 혹독하게 시켜 그들의 삶을 쓰디쓰게 만들었다.”(탈출 1,13-14)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이 가장 고통스러운 순간에 이스라엘 백성은 가장 큰 선물을 받습니다. 바로 파스카를 통한 이집트로부터의 탈출과 40년간 이어지는 시련의 광야 생활 때에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밤에는 불기둥으로 함께하시는 하느님을 체험하게 되었고, 시나이 산에서의 계약으로써 하느님의 백성 이스라엘이 되는 축복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하느님은 고통과 시련 속에 있었던 이스라엘 민족에게 희망이 되어 주셨습니다.

고통과 시련은 인류 역사 안에 언제 어디에서나 존재해왔습니다. 이집트에서 종살이한 이스라엘 민족에게도, 2000년 전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모습으로 그리고 지금 이 시대에도 전쟁, 재난, 가난, 폭력, 억압, 그리고 여러 질병으로 인해 우리 자신뿐만 아니라 수많은 이웃들이 고통받고 있습니다. 이런 고통 속에서도 우리는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마태 19,19)는 주님의 말씀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고통과 시련에 함께하셨던 하느님처럼, 그리고 모든 이들, 특히 병자들과 곤궁에 처해 있던 이들과 늘 함께하신 예수님처럼, 모든 이들 특히 고통받고 시련 가운데에 있는 이웃들과 함께하는 것이 우리 그리스도인의 삶의 모습이 되어야 합니다.



III


해마다 부활 대축일 성야의 장엄한 전례에서 우리는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상징으로 부활초를 봉헌합니다. 불이 모두 꺼진 성당 제단에 홀로 밝게 빛나는 부활초는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는 밝은 빛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내 성당의 불이 다 켜지고 나면 그렇게 밝게 보이던 부활초의 불빛도 밝은 전등불 아래 하나의 촛불이 됩니다. 우리 그리스도인의 삶의 모습이 바로 이렇지 않은가 생각해봅니다. 세상이 여러 고통과 시련, 특히 죄로 인한 어둠 속에 있을 때, 그리스도인들은 작은 촛불이지만 어둠 속에 길을 잃은 이들이 방향을 잡을 수 있는 이정표가 되어주고, 돌부리에 걸려 넘어지지 않게 발밑을 비추어주는 등불이 됩니다. 그러다가 어둠이 걷히고 밝은 낮이 되면 겸손한 하나의 촛불로 되돌아갈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어두운 세상에는 밝은 희망이 되고, 밝은 세상에서는 겸손한 촛불이 되어야 합니다.

최근에 우리는 밝은 희망을 많이 보고 있습니다. 올해 초부터 중국에서 시작하여 우리나라와 거의 전 세계로 퍼져나간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염병으로 고통받거나 죽음을 당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많은 의료진들과 공무원들과 자원봉사자들이 땀을 흘리면서 환자 치유에 사투를 벌이고 있습니다. 여러 기업과 시민들은 환자 치유를 위해 기부금을 보내고, 간호 장교들은 방호복 착용 때문에 얼굴에 상처가 나자 밴드를 붙이면서까지 치료 현장에서 헌신적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국민들은 이 전염병 예방을 위한 삶의 지침을 충실히 지키고 있고, 자신에게도 부족하고 구하기 어려운 마스크를 기꺼이 나누어줍니다. 우리는 이들의 따뜻한 마음을 보면서 세상에 예수님을 닮은 그리스도인들이 많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됩니다. 사랑은 친절하고 겸손한 나눔과 희생에서 드러나는데, 우리는 바로 이 사랑을 보면서 기뻐하고 희망을 갖게 됩니다. 세상에는 밝음과 함께 어둠도 있게 되는데,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사랑, 특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 죽음 그리고 부활에서 드러난 하느님의 사랑을 깊이 체험하면서, 사랑 안에서 변화되고 또 변화를 이룰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됩니다.



IV


주님 안에서 사랑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부활하신 주님께서는 여인들에게 “두려워하지 마라. 가서 내 형제들에게 갈릴래아로 가라고 전하여라. 그들은 거기에서 나를 보게 될 것이다.”(마태 28,10)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주님께서 당신 부활의 첫 증인이 된 이 여인들에게 이렇게 당부하신 것은, 갈릴래아는 당신이 복음전파를 시작하셨던 곳이자 당신이 지극히 좋아하셨던 복음 전파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당신의 제자들에게 갈릴래아로 가서 거기서 당신을 보게 될 것이라고 전하시는 것은, 구원의 복음 선포가 시작된 이곳에서 제자들이 새로운 사명감으로 복음을 전파하라는 상징적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갈릴래아에 있는 11명의 나약한 제자들은 우리 주님의 부활 소식을 접하면서 발현하신 주님을 뵙게 되고, 이래서 또 한 번 새로 태어나는 은총을 누리게 되었고, 이제는 순교도 두려워하지 않는 주님의 제자들로 변모되었습니다. 우리도 주님의 부활 대축일을 맞으면서 다시 한번 새로 태어나 육적인 삶에서 영적인 삶으로 변화되어, 어둠이 많은 이 세상에 신앙과 희망과 사랑의 등불이 되도록 합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참으로 부활하셨습니다. 알렐루야, 알렐루야!



2020년 주님 부활 대축일

교구장사인

2020년 제53회 군인주일 담화문

군인주일 담화문


2020년 군인 주일을 맞아 본당 신부님들과 신자 여러분께 드리는 글



주님 안에서 사랑하고 존경하는 본당 신부님들과 신자 여러분!


저는 올해 군인 주일을 맞아 담화문 대신, 전국의 모든 본당 신부님들과 신자 여러분께 직접 드리는 호소 형태의 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저의 이런 결정은, 우리 모두가 함께 고통받고 있는 ‘코로나19’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추석 명절과 올해 군인 주일이 겹치기 때문입니다.

저는 여러분 모두 군에 대한 깊은 사랑과 신뢰를 갖고 계신다고 믿고 있습니다. 신자들의 경우, 대부분의 손자와 손녀들, 아들과 딸들이 의무 사병으로서 혹은 부사관과 장교로서 국방의 소임을 위해 복무했거나 현재 복무하고 있기 때문이고, 여기서 더 나아가 우리나라가 평화를 유지함에 있어 우리나라의 안보가 지극히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평온히 살아갈 수 있는 것은 무엇보다도 나라의 안보가 튼튼히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자녀들의 군 복무 현실과 더불어 나라 안전의 방패요 기초가 되는 안보의 중요성을 알고 계시기에, 자연스레 군에 대한 관심과 사랑과 신뢰심을 갖고 계시며, 그래서 군의 복음화에, 특히 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젊은 병사들에게, 크나큰 관심을 갖고 격려해주시고 여러 면으로 저희 군종교구를 도와주고 계심을 잘 알고 있습니다.

위대한 이방인의 사도로서 복음전파의 큰 업적을 남기신 사도 성 바오로께서는 흥미롭게도 당신이 지극히 사랑하고 신뢰한 사도 티모테오를 군인으로 간주하면서 복음전파에 투신하라고 권고하고 명령하셨습니다. 사도 바오로께서는 사도 티모테오에게 보내신 둘째 편지에서 “그리스도 예수님의 훌륭한 군사답게 고난에 동참하십시오. 군대에 복무하는 이가 자기를 군사로 뽑은 사람의 마음에 들려면, 개인의 일상사에 얽매여서는 안 됩니다.”(2티모 2,3-4)라고 권고하시고, 이어서 복음 선포를 명하고 계십니다. “말씀을 선포하십시오. 기회가 좋든지 나쁘든지 꾸준히 계속하십시오. 끈기를 다하여… 꾸짖고 격려하십시오… 그대는 어떠한 경우에도 정신을 차리고 고난을 견디어 내며, 복음 선포자의 일을 하고 그대의 직무를 완수하십시오.”(2티모 4,2-5)

사도 성 바오로와 같은 생각으로 군의 복음화에 가장 큰 책임을 지고 있는 이들이 바로 군인 신분의 군종 사제들입니다. 저는 저희 군종 사제들의 군에 대한 구원의 말씀 선포와 군 신자들의 영신 생활을 돌보는 수고와 희생에 늘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올해 1월 말부터 시작하여 2월 중순부터 무서운 기세로 확진자와 사망자를 늘리기 시작한 ‘코로나19’로 인해, 저희 군종 사제들과 군종교구에서 사목하는 수녀님들과 병사들에게 교리 봉사를 하는 평신도 선교사들과 저는 복음화 수행에 너무도 큰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저희 군종교구는 일반 교구와 달리 군 당국의 매우 엄격한 방역 지침을 따라야 하기에, 일반 교구보다 더 오랜 기간 주일미사 중지 및 여타 교회 활동 중지를 겪게 되었습니다. 올해 2월 중순부터 5월 중순까지 미사를 포함한 교회 활동이 중단되었고, 이로 인해 군 신자들을 영적으로 돌보는 일이 중단되었습니다. 여기에다 2월 중순부터 6월 초까지 예비자 교리가 모두 중단되었으며, 2월 중순부터 시작된 저의 본당 사목방문 중지가 지금까지 계속되어 아마도 올해 말까지 중지되지 않을까 하는 염려가 생기며, 결국 올해 2월 중순부터 올해 말까지 사목방문 때 늘 있던 군인들 및 군 가족들과의 형제애 넘치는 만남과 매우 중요한 성사인 견진성사 집전도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3년 간 군 세례자가 많이 줄어 고민을 해왔는데, 올해는 이 전염병으로 인해 군 세례자가 전에 비해 더욱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견진성사 수혜자도 90% 정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적인 면에서 그리고 재정적인 면에서 참 어려운 한 해가 되고 있어 마음이 아플 뿐입니다.

이런 어려운 상황에다가 올해의 군인 주일은 추석 명절 연휴 마지막에 있게 되어 어려움이 한층 더 커지고 있습니다. 저희 군종교구의 일 년 예산 대부분이 이 군인 주일에 전국의 신자 여러분이 봉헌하는 2차 헌금에서 옵니다. 추석 명절이라 군종 신부님들이 본교구에 운전하여 가는 것도 어렵지만, 군 당국도 이 전염병 때문에 긴장을 풀지 못하고 있고, 신부님들도 멀리 여행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군인 주일 미사 봉헌을 위해 방문한 지역에 만약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면 그 군종 신부님은 부대에 돌아와 2주간 자가 격리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군종 신부님들이 올해 군인 주일에 본교구의 본당에 파견되는 것에 대해 고민하는 것을 보면서, 저는 올해 군인 주일에 신부님들을 본교구나 혹은 요청에 의해 본교구가 아닌 다른 교구에 파견하는 것을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군종후원회 봉사자들이 여러 본당에 파견되어 봉사하는 것도 사실상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전국의 모든 본당 신부님들과 신자 여러분께 이 어려움을 알려드리면서, 2차 헌금을 변함없이 너그러이 해 주시고, 군종후원회의 후원회원 모집에 보다 많은 신자분들께서 응답해주시길 호소하는 마음으로 요청드립니다. 저는 이 어려움 속에 제53회 군인 주일을 맞이하면서, 전국의 본당 신부님들과 신자 여러분께서 군 복음화를 위해 계속 기도해주시고 후원해주시기를 겸손히 그리고 간절히 요청드립니다. 여러분 사랑의 희생과 협력이 하나의 큰 기적을 이루게 되길 주님께 기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영육 간 건강과 내적 평화를 위해서 열심히 기도하고 있습니다.

주님 안에서 사랑하고 존경하는 본당 신부님들과 신자 여러분! 코로나19의 위험에서 건강을 잘 지키시고, 이 시련의 때에 오히려 성화의 길로 더욱더 나아가시길 기도드립니다. 고맙습니다.



2020년 10월 4일

교구장사인